저는 음악을 하는 사람이 아니고 음악에 관해서는 소시적에 팝송을 좀 들었다 뿐이지 이렇다하게 내세울 경력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살아오면서 음악하는 분들과 참 인연이 많았습니다.  주변에 친하게 지내는 분들 중에 프로페셔널 뮤지션들도 있고 그동안 살아오면서 가입한 취미 그룹에 음악, 그것도 연주를 전문으로 하는 모임들이 참 많았습니다.  음악을 모르면서도 음악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무사히 끼어 있을 수 있는 것도 어쩌면 능력이라면 능력이랄 수 있을까요?  저와 참 좋은 관계를 가지고 계시는 블로거 빨간내복님 역시도 멋진 통기타 연주와 음악으로 유명하신 블로거이실 정도이니 말입니다.

제가 요즘은 시간이 많지 않아 블로그 포스팅도 뜸하고 제가 자주 가는 사이트들 방문도 절제하는 온라인 금욕생활 (^^) 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수를 찍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음악과는 관련이 없는 DVD 쪽에 관련된 사이트인데 그 속에서 또 음악이 좋아 만나는 모임이 생겼습니다.  Band of brothers 라고 저희끼리 약자로 BOB 라고 부르는 그런 곳입니다. 이곳에는 정말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아마츄어 분들이 많으셔서 이들의 연주를 들으며 나밖에 모르는 지상 최고의 연주다라며 혼자 좋아하곤 하는 그런 곳입니다.  사람들도 따뜻하셔서 (음악하는 분들이 그렇습니다.  자신의 음악연주에는 까칠하고 완벽주의자들인데 인간관계에서는 참 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왠만한 한국의 친척들보다 더 가깝게 지내고 있습니다. ^^;;


그런데 이번에 크리스마스를 맞아 각자 자신의 독립된 연주로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펼쳐 이미 많은 분들이 감탄을 금치 못했고 그 피날레로 가능한 많은 멤버들이 모여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를 함께 하는 이벤트가 기획되었습니다.  평소에 BOB 라는 그룹내에서 '관객' 역할을 맡아오던 저도 참여율이 생각보다 낮다는 얘기에 과감히 참여를 결심했습니다.  못 부르는 노래지만 어차피 떼창 (다 함께 부르기^^) 에 묻혀서 괜찮겠다 싶었고 인트로 부분에 여자아이들의 보컬이 필요하다 하여 딸아이와 함께 참여를 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외국에서 참여했다고 하면 왠지 쿨한 뭐가 있어 보일 듯 하여 아무도 모르게 비밀리에 이 이벤트를 진행하는 총감독님(^^)과만 이야기를 나누고 일체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작업하는 만큼 제가 미국에 살고 있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이번에 참여한 유일한 외국 멤버이긴 하지만 각자의 참석자들이 반주에 맞춰서 자신의 연주와 노래를 녹음해서 음악감독 역할을 하는 분들에게 보내면 그 분이 이 모든 연주와 노래를 취합해서 한데 섞어서(믹싱) 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살리고자 영상과 각 참여자들의 사진이 들어가는 뮤직 비디오까지 제작이 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에 사용되기 위해 보낸 사진. 결과와 비교해 보세요 ^^


모든 작업을 총괄하신 아이디 캡틴잭님의 이야기를 빌자면 모두 50트랙에 달하는 대곡이었다는 것입니다.  즉 50개의 다른 소리들이 함께 섞여졌다는 것이지요.  음악은 잘 모르지만 각종 음악장비에 관심이 많은 터라 저도 집에서 저의 마이크 (Shure PG58), 오디오 인터페이스 (Line 6 TonePort UX-1), 그리고 맥의 GarageBan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딸아이의 인트로와 저와 딸아이의 후반 떼창을 녹음해서 한국으로 보냈고 드디어 오늘 이렇게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녹음에 사용한 GarageBand (맥용 소프트웨어)


관련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어쩌면 여러사람이 연주한 아마츄어티가 물씬나는 캐롤 뮤직 비디오의 하나일 수 있겠습니다만은 저에게는 2009년에 들은 어떤 음악, 어떤 뮤직 비디오보다도 감동이네요.

이 글을 못보실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오래도록 잊지못할 추억을 남겨준 DP 의 BOB 멤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음악감독을 맡아주신 캡틴잭님과 딸아이 수빈이의 사진을 보정해 주신 키리이님 두분에게 더 큰 크레딧을 드립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이 뮤직 비디오 한편으로 더욱 따뜻하겠네요.  정말 멋진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았습니다.




P.S. 수많은 사람들의 떼창속에서도 제 목소리는 저에게 들리는 군요. 헐.. ^^;;

MP3 로 된 음원을 원하시는 분이 계셔서 음원 플레이어를 부칩니다. 플레이어중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MP3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샴페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