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제가 미국에서 은퇴연금에 투자하는 방법" 에서 미국의 은퇴연금 401K 와 제가 투자하는 방법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401K 가 뭔가 하시는 분은 지난 글을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번에는 저의 개인적인 기록으로 남길겸 실제 저의 투자수익을 한번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조금 공격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주로 자사 주식과 Large Equity Fund (미국에서 대형회사들의 주식으로 구성된 펀드) 그리고 Index Fund (관리가 필요없어 수수료가 낮은 주가에 따라 움직이는 펀드.  사실상 모든 주식을 때려넣고 일정 분량씩 나누어 가지는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 회사에서 투자에 관한 북클럽을 하고 있고 Benjamin Graham 의 고전 'The Intelligent Investor" 에 따르면 이렇게 주식 관련된 펀드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투자(Investment) 가 아닌 투기(Speculation)이라는 경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만 물들어올때 노 젓는다고 Dow Jones 지수 (DJIA) 가 높은 주식시장이 활황인 Bull Market 에서는 이렇게 단기간이지만 공격적으로 구성해서 이득을 한번 보고 싶었습니다 (401K 포트폴리오는 언제나 재구성이 가능하니까요)


먼저 제 2017년 1월 1일부터 8월말까지의 총 수익률(ROI) 를 보겠습니다.




투자 북클럽을 리드하는 분의 말씀으로는 10년 평균으로 7% 정도의 수익률을 얻으면 대단히 훌륭한 투자이고 연 10% 이상의 수익률이라면 좋다고 하는데 20.22% 의 수익률이라니 제법 공격적인 투자가 먹혀 들어간 셈입니다.  그럼 지난 12개월 즉 2016년 9월부터 2017년 8월말까지의 수익률도 한번 보겠습니다.



놀랍게도 더욱 좋습니다.  28.68% 라니 마음에 듭니다. ^^  다만 이 상황이 지속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는 전적으로 주식시장의 활황 덕분입니다.  애초에 Target Fund 라고 은퇴시기에 맞춰 펀드매니져들이 구성하고 다소 수수료가 높은 펀드를 벗어나 내 나름대로 공격적으로 구성한 탓입니다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증시에 따라서 조정을 해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참고로 같은 시기의 타켓펀드의 수익률은 은퇴연도에 따라 따르지만 10~12% 정도이니 심플하게 인덱스 펀드와 자사 주식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두배 혹은 시기에 따라서 3배 정도 압도를 하네요.


더구나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는 그래프가 마음에 듭니다만 펀드라는 것 자체가 실제적으로 제 주머니에 돈이 들어온게 아니라 펀드의 가치가 하락하면 언제든 손실이 될 수 있으므로 하락세가 보이거든 저 펀드를 다 팔아서 수익률 변동이 별로 없는 Bond (채권) 등으로 바꿀 대비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뭐 이미 비트코인등의 가상화폐 혹은 암호화폐 투자를 통하여 3000% 에 달하는 황당한 수익률을 기록해 보았지만 그래도 그것보다는 다소 안정적인 제 은퇴연금에서 나름 좋은 수익을 거두니 기분이 나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이 수익률을 보며 저 때는 참 좋았는데 하고 씁쓸하게 생각할 날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개인적인 기록을 위하여 남겨보았습니다.  이 수익률 보시고 좌절하시는 분들 없기를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소 뒷걸음 치다 쥐 잡은거니까요.  ^^





Posted by 샴페인
,